공기 중의 또다른 적, VOC(휘발성 유기화합물)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REAL FRESH AIR, 루프트입니다!

여름에 접어들면서 미세먼지 소식이 잠잠해지고 연일 비교적 깨끗한 대기상태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러나 이 미세먼지가 잦아들어도 차내 공기를 위협하는 또 다른 적이 있습니다. 바로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로 더 자주 불리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무시무시해 보이는 이 녀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성질을 가진 액체 또는 기체로 구성된 유기화합물의 총칭입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대기 중에 휘발되어 악취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피부 접촉이나 호흡기 흡입 시 두통, 현기증, 피로를 일으키며 물질에 따라서는 신경계 장애, 암 유발까지 하는 위험한 물질입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대표적인 예로는 발암물질로 유명한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한 톨루엔, 벤젠, 에틸렌, 암모니아 등 그 종류만 100가지에 달하며 아직도 유해성의 정도가 확인이 안 된 물질들도 많다고 합니다.

 

여름철에 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더 위험해지는 이유는 바로 광화학반응으로 인한 광화학스모그 때문입니다. 광화학 스모그란 대기 중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빛을 받아 화학반응을 일으켜 생기는 인체에 유해한 스모그인데, 역시 인체가 노출되면 발열, 호흡곤란, 의식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태양은 1년 365일 뜨지만 4~9월에 쏟아지는 자외선의 양이 1년 중 쏟아지는 양의 7~80%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맘때 자외선이 유독 강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죠. 다시 말해 늦봄에서 여름 절기가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그로 인한 2차오염의 위협이 가장 커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광화학 스모그의 대표적인 오염원은 우리가 매일 타고 다니는 자동차 배기가스(질소산화물)입니다. 자동차가 즐비한 도로를 매일 누비는 차량인만큼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 곧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광화학 스모그 속을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새차증후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물질 역시 바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입니다. 실내 내장재를 마감할 때 사용되는 화학물질들 때문이죠. 그래서 차량 내부에서 이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잡는 것이 더없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렇게 위험하고 유해한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어떻게 막아야 할까요?

 

오늘도 역시 기승전루프트! 짜잔! 미세먼지, 세균, 곰팡이뿐 아니라 휘발성유기화합물까지 걸러주는 All-Cover 만능 필터랍니다.

 

 

실제로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스마트하게 관리하시는 여러 고객 분들이 루프트 필터를 장착하고 미세먼지는 물론 tVOC(휘발성 유기화합물 수치)까지 잡혔다는 후기들을 공유해주셨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루프트 필터는 기존의 순정필터 혹은 애프터마켓 제품보다 40% 많은 주름으로 제작되었지만 순정필터 수준의 통기성으로 여러 유해물질들을 빈틈 없이 거를 수 있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바쁜 일상에서 자칫 놓칠 수 있는 또 다른 유해물질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광화학 스모그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알쏭달쏭 유해물질들 모두 한큐에! 루프트로 믿고 걸러주세요!

그럼 오늘도 루프트와 함께 Well Driving!

 

본 포스팅은 환경부에서 배포한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 자료집을 참고했습니다.

 

휘발성유기화합물까지 잡는 ALL COVER 만능필터 루프트

Author 루프트 팀

댓글 남기기